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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정보

KTX vs SRT: 우리나라의 기차 종류와 차이점 feat. 무궁화호, 누리로, ITX, GTX 등

by 맬럭키 2024. 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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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vs SRT



1. KTX(Korea Train eXpress)

  가. KTX

: 2004년 4월 1일 개통한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영하는 고속철도 및 준고속철도 브랜드이자 최고등급의 열차입니다. KTX는 처음 개통할 때 프랑스에서 도입한 열차(12기는 프랑스 수입, 34호기는 국내 라이선스로 제작)로 역방향 좌석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나. KTX-산천
: KTX를 바탕으로 현대로템에서 생산한 국내 고속철도 차량으로 KTX와 동급입니다. 2010년부터 운행을 시작하였으며, 열차 앞이 뾰족한 기존 모델과 다르게 매끄러운 유선형 디자인이 특징으로 우리나라 토종 물고기인 산천어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KTX-산천은 기존 KTX의 단점인 좁은 좌석 간격을 넓히고, 역방향 좌석을 없애는 등 편의성을 많이 높였으며, 전기콘센트의 경우에도 KTX는 전기콘센트가 없던 것을 후에 개조하면서 창틀에 설치한 것에 비해 KTX-산천은 좌석 아래에 콘센트를 두어 전기 사용을 용이하게 만들었습니다.
  요금은 동일한데 편의성은 KTX-산천이 좋으니 행선지와 시간만 맞다면 KTX-산천을 타는 것이 더 좋겠지요.
 

  다. KTX-이음

: 차세대 고속열차로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운전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최고속도가 260km/h입니다. 우리 국민들을 이어준다는 의미로 대국민 공모전을 통해 탄생한 이름입니다.  


2. SRT(Super Rapid Train)

  2016년 12월 개통된 수서발 고속열차로 (주)SR이 운영하는 민간 철도입니다.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하여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영호남 도시를 연결하는 고속철로 시속 시속 300km로 빠르게 달릴 수 있으며, 수서역~동탄역~평택지제역까지는 SRT 전용 구간을 이용하고, 천안아산역부터는 KTX가 다니는 역사를 함께 이용합니다.

  SRT 외관입니다.

  SRT 내부입니다.


  좌석 아래에콘센트가 있어 노트북이나 핸드폰을 충전하기에 좋습니다.


  접이식 테이블에 SRT 이용 안내가 붙어있네요.

 


3. 일반철도

  가. 무궁화호
: 한국철도공사에서 운행하는 열차로 1977년부터 운행되어 왔습니다. 저렴한 비용이 장점이며 중단거리 고수요 구간에서는 꾸준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운행 가능 최고 속도는 150km/h이며, 전좌석 무료와이파이가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 무궁화호 객차의 노후화와 그에 따른 퇴역에 따라 부족 현상이 심해지고 있으나 한국철도공사는 객차 추가 도입을 고려하지 않고 2029년까지 58량의 비상용 객차만을 남긴 채 모든 무궁화호 객차를 폐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따라서 이후에는 ITX-마음이 무궁화호를 대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 누리로

: 한국철도공사에서 2009년부터 운행하고 있는 중장거리 열차입니다. 기존 무궁화호와 동급이며 무궁화호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나 운행속도는 200km/h로 무궁화호보다 빠른 편입니다.
 

  다. ITX(Intercity Train eXpress)

: ITX는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는  간선철도의 브랜드입니다.
 
    (1) ITX-청춘
: 2012년부터 운행하고 있는 일반여객열차로서 KTX와 ITC-새마을 사이인 국내 유일의 특급 여객열차이며 최고 250km를 낼 수 있습니다. '청춘'은 꿈과 열정이 살아 있는 젊음을 상징하는 뜻을 나타냅니다.

    (2) ITX-새마을
: 이제는 운행을 중단한 기존 새마을의 후속 열차로 2014년부터 운행을 시작했으며, 최고 150km를 낼 수 있는 급행열차입니다. 운행요금은 무궁화호에 비해 약 20~30% 정도 비싼 편입니다.
 
    (3) ITX-마음
: 2023년 9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한국철도공사의 열차등급으로서 ITX-새마을과 동급의 열차이며, 열차명은 한국철도공사의 슬로건인 '마음을 잇다'에서 따왔습니다.


  4. GTX(Great Train eXpress)

: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남과 북, 동과 서를 X자로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말합니다. 지하 40m 깊이로 터널을 직선화시켜 평균 시속이 100km 정도로 일반 전철보다 3~4배 빠릅니다. 24년부터 부분 개통 예정이며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해소해 줄 수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 관광열차

  가. 동해산타열차(East sea & Santa village train)
  나. 서해금빛열차(West gold-train)
  다.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
  라. 남도해양열차(S-train)
  마. 정산아리랑열차(A- train)
  바. 교육열차(E- train)
  사. 충북영동국악와인열차
  아. 에코레일열차
  자. 팔도장터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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