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인 흉내

책 리뷰) 최승호, 방시혁의 말놀이 동요집: 초등 1학년 국어 교과서 수록 노래 '원숭이'

by 맬러키 2024. 1. 2.
반응형
최승호, 방시혁의
말놀이 동요집


 

저자: 최승호 시, 방시혁 곡
그림: 윤정주
출판: 비룡소

 
  네, 그 방시혁 맞습니다. 대한민국의 대표 프로듀서이자 방탄소년단(BTS)을 만든 남자, 현) 하이브(HYBE) 설립자이자 이사장이기도 하신 대단하신 바로 그분이요. 방시혁 님이 동요집까지 내셨다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아이가 어릴 때 어린이집에 다녀와서 '먼지 먹자 먼지 먹자' 하는 노래를 그렇게 흥얼거렸어요. 발음도 잘 안 되는 아이가 흥얼흥얼 노래 부르는 모습이 얼마나 귀엽던지요. 그래서 다음날 어린이집 선생님께 여쭤보고 바로 구매했던 책입니다. 가사도 재미있지만 음원이 정말 중독성 넘쳐요.

  처음 아이에게 '청소' 노래를 들었을 때는 '먼지를 왜 먹지? 벌레보다 빨리 먼지를 먹자고?' 하고 의아해했었는데 나중에 책을 받고 보니 '벌레'가 아니라 '걸레'더라고요. 청소기가 먼지를 먹는다는 그런 심오한 뜻이 들어있는 노래였습니다.
 

 
 
  말놀이 동요집의 타이틀곡은 '원숭이'입니다. '원숭이'는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에도 수록되어 있는데요. 노래를 들어보면 '아야어여오요우유으이'가 반복되는 가사로 아이들에게 한글 모음자를 가르칠 때 활용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원숭이'는 2AM의 조권 씨가 불렀습니다. 놀랍지 않나요? 삽화의 원숭이 표정 보이시죠?! 제가 기억하는 그 시절 '깝권' 조권 씨의 표정과 귀가 잡아당겨진 원숭이의 모습이 오버랩되면서 조권 씨와 정말 딱 어울리는 노래라는 생각이 듭니다.

  책에 동요 CD도 포함되어 있어 활용도가 정말 좋고요.

  책 뒤쪽으로 가면 모든 노래의 악보도 있어서 갑자기 노래 음이 생각나지 않는데 CD를 틀기에는 귀찮을 때 악보를 보고 노래를 불러줄 수 있어 좋았어요.

  저는 책 매 페이지마다 세이펜 오디오렉 스티커를 붙여놓고 세이펜에 음원을 넣어서 많이 활용했어요. 세이펜 오디오렉 스티커를 활용하면 세이펜이 적용 안 되는 일반 책도 세이펜 적용 도서처럼 사용 가능하거든요. 세이펜 오디오렉 스티커 활용법은 또 나중에 자세히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코뿔소'노래도 굉장히 중독성 넘칩니다. 아니, 솔직히 말해서 '코뿔소'뿐만 아니라 모~~~든 노래가 다 좋아요. 정말 정말 진심!

 
  제가 좋아하는 노래 한 곡 더! '도롱뇽'입니다.

도롱뇽

도롱뇽 노래를 만들었어요.
도레미파솔라시도 불러보세요.
도롱뇽
레롱뇽
미롱뇽
파롱뇽
솔롱뇽
라롱뇽
시롱뇽
도!롱!뇽!

 
  가사만 보면 웃길 수 있는데, 이건 정말 불러 보셔야 알아요. 정말 명곡입니다. 크-
 
  지금 포스팅하면서도 온갖 노래들이 가사도 안 보고 줄줄줄 나와요. 그동안 얼마나 불러댔는지. 지금 생각하니 아이보다 제가 더 반했던 책이었나 싶기도 하네요. 여러분들도 한 번 들어보세요.

  '최승호, 방시혁의 말놀이 동요집'은 2권까지 있습니다. 강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