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구글 애드센스 실적 용어 해설

by 맬럭키 2024. 7. 3.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실적 용어 해설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를 게재하기 시작했다면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예상 수입과 잔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접근성이 좋은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홈페이지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먼저 오늘 현재까지의 예상 수입과 어제, 지난 7일, 이번 달의 예상수입, 그리고 잔고까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조금 내리다보면 붉은 네모로 표시된 화살표가 나오는데, 이 부분을 클릭하면 '실적'이라는 부분이 나옵니다.  

 
  '실적'에서는 페이지뷰, 페이지 RPM, 노출수, 클릭수, CPC, 페이지 CTR을 알 수 있는데요. 이 용어들을 잘 이해하면 구글 애드센스 실적을 보다 명확히 분석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실적을 분석할 때 사용하는 여러 가지 주요 용어(페이지뷰, 페이지 RPM, 노출수, 클릭수, CPC, 페이지 CTR)와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페이지뷰

  페이지뷰(Page Views)란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본 횟수를 의미합니다. 한 사용자가 여러 페이지를 보면 여러 페이지뷰가 발생하며, 만약 한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3개의 다른 페이지를 방문했다면 이는 3개의 페이지뷰로 계산됩니다.
 

     페이지 RPM

  페이지 RPM(Revenue Per Mile)은 1000회 페이지뷰 당 수익을 의미합니다. 이는 페이지 단위로 측정한 RPM으로, 사이트의 페이지뷰가 수익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페이지 RPM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RPM=(총 수익/총 페이지뷰 수)×1000

 

  예를 들어 총 수익이 $50이고 총 페이지뷰 수가 10,000이라면 페이지 RPM=(50/10000)×1000=5이므로 1,000회 페이지뷰당 $5의 수익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처럼 페이지 RPM은 웹사이트가 페이지뷰당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지 보여줌으로써 광고 효율성을 측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노출수

  노출수(Ad Impressions)는 웹사이트에 표시된 광고가 사용자에게 보여진 횟수를 의미합니다. 한 페이지에 여러 광고가 있다면 각 광고마다 하나의 노출로 계산됩니다. 만약 한 페이지에 3개의 광고가 있고, 그 페이지가 100번 조회되었다면 총 광고 노출수는 300이 됩니다. 따라서 노출수는 광고가 얼마나 자주 사용자에게 보이는지를 나타내며, 광고주에게 광고의 도달 범위를 평가하는 데 중요합니다.


     노출 RPM 

  노출 RPM(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는 1000회 광고 노출당 예상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광고 노출수가 증가함에 따라 예상 수익이 어떻게 변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출 RPM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노출 RPM=(총 수익/총 광고 노출수)×1000


  만약 총 수익이 $10이고 총 광고 노출수가 5000이라면 노출 RPM=(10/5000)×1000=2이므로 1000회 광고 노출당 $2의 수익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처 노출수, 노출 RPM의 뜻을 잘 이해하면, 웹사이트의 광고 성과를 더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노출수가 높을수록 광고가 더 많이 보여지지만, 노출 RPM이 높아야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클릭수

  클릭수(Clicks)는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한 총 횟수입니다. 클릭수는 광고의 매력도와 효과성을 나타내며, 클릭당 수익 모델에서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CPC

  CPC(Cost Per Click)는 간단히 말해서 클릭당 수익을 뜻하며, 온라인 광고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로 광고주가 광고 클릭 한 번에 지불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CPC는 주로 PPC(Pay-Per-Click) 광고 모델에서 사용되며, 이 모델에서는 광고가 노출될 때가 아니라 실제로 클릭될 때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합니다. 따라서 CPC 광고 캠페인의 경제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CPC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CPC=총 광고 비용/클릭 수

 
  예를 들어, 광고주가 특정 광고 캠페인에 $100를 지출했고 해당 캠페인을 통해 50번의 클릭이 발생했다면, CPC=100/50=2이므로 수익은 $2입니다.

 

       CPC 결정 요인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플랫폼에서는 CPC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 광고 경쟁력: 특정 키워드나 주제에 대해 광고주들이 경쟁할수록 CPC가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인기 있는 키워드나 상품에 대한 광고는 경쟁이 치열하여 높은 CPC를 가질 수 있습니다.
  • 광고 품질 점수: 구글 애드워즈(현재의 구글 애즈)에서는 광고의 품질 점수가 높을수록 더 낮은 CPC로 더 좋은 광고 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품질 점수는 광고의 관련성, 클릭률, 랜딩 페이지 품질 등을 기준으로 평가됩니다.
  • 광고 위치: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에 따라 CPC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는 사이드바에 노출되는 광고보다 더 높은 CPC를 가질 수 있습니다.
  • 타겟팅: 특정 사용자 그룹을 타겟팅하는 광고는 더 높은 CPC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령, 성별, 위치, 관심사 등을 기준으로 세밀하게 타겟팅한 광고는 더 높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PC를 높이는 전략

  구글 애드센스에서 CPC를 높이는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고품질 콘텐츠 제작: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고품질 콘텐츠를 제공하여 광고의 관련성을 높이고 클릭률을 증가시킵니다.
  • 키워드 최적화: CPC가 높은 키워드를 조사하고, 해당 키워드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광고주의 입찰가를 유도합니다.
  • 광고 배치 최적화: 광고를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배치하여 클릭률을 높입니다.
  • 타겟팅 최적화: 사용자 행동 데이터 및 관심사를 분석하여 광고를 더 적절한 타겟에게 노출시킵니다.

 
  CPC는 광고주와 퍼블리셔 모두에게 중요한 지표이며, 이를 잘 이해하고 최적화하는 것은 광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페이지 CTR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CTR(Click-Through Rate, 클릭률)은 애드센스를 통해 게재된 광고에 대해 사용자가 클릭한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광고의 효과성(광고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자들의 관심을 끄는지)을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로 사용됩니다.

 

  페이지 CTR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페이지 CTR=(광고 클릭 수/페이지 조회수)×100%


  예를 들어 어떤 페이지에서 100번의 조회수가 있었고, 그 중 5번의 광고 클릭이 발생했다면, 페이지 CTR=(5/100)×100=5이므로 페이지 CTR은 5%입니다.

  페이지 CTR은 광고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높은 CTR은 사용자가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광고가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높은 CTR은 부정 클릭 활동의 가능성을 시사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결론

  이러한 지표들은 웹사이트 운영자와 광고주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각의 지표는 다른 관점을 통해 웹사이트의 성과와 광고의 효율성을 측정합니다. 페이지뷰와 노출수는 웹사이트의 인기도와 광고 도달 범위를 보여주고, 클릭수와 CPC는 광고의 효과성을 나타내며, 페이지 RPM과 페이지 CTR은 수익성과 광고 클릭률을 평가합니다.

  • 페이지뷰와 노출수는 웹사이트의 트래픽과 광고의 도달 범위를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 클릭수와 페이지 CTR은 광고의 매력도와 효과성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CPC와 페이지 RPM은 광고 수익과 비용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면 웹사이트 운영과 광고 전략을 최적화하여 더 나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CTR이 낮다면 광고 위치나 디자인을 개선하여 클릭률을 높일 수 있고, 페이지 RPM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품질 콘텐츠와 타겟팅된 광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